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거인병 말단 비대증 원인 및 치료

by 대박선비 2021. 11. 2.
반응형

LA올림픽 여자농구 은메달리스트인 김영희 선수가 앓고 있어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거인병(말단 비대증)이 있습니다. 거인병이란 무엇이고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치료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거인병

뇌에 중앙에 콩알 만한 크기에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겨 성장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생기는 병입니다. 뇌하수체 종양에 약 20% 정도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원인

뇌하수체에서 과도하게 많이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이 근본 원인입니다. 성장호르몬이 부족하면 키가 크지 않아 문제이지만 과도하면 키만 엄청 자라는 게 아니라 여러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진단

청소년 기에 일단 키가 2미터에 육박하게 되면 거인병을 일단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손발 끝이 굵어지면 이마,턱등이 얼굴에서 튀어나온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호르몬, 인슐린 양성 장인자-I 수치를 확인하여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에는 MRI, CT로 뇌하수체에 종양 여부를 검사합니다. 

 

증상

뇌에 종양이 생기면 시신경을 압박해서 실명을 할 수 도 있습니다. 김영희 선수도 농구 훈련 중에 앞이 갑자기 안 보이고 반시 마비가 오면서 쓰러졌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큰 혹이 시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시력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성장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이로 인해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장판이 닫히기 전인 청소년기에는 비 정상적으로 키가 크면서 2미터에 달할 수 있으며 성인이 되어 성장판이 닫히면 손, 발, 턱, 이마 등이 비대해지고 돌출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체의 말단 부분이 비대해 지기 때문에 말단 비대증이라고 하며 거인병이라는 명칭이 붙은 겁니다.  

 

치료

거인병 치료의 관건은 조기 발견입니다. 일찍 발견되면 코에 내시경을 이용하여 종양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으며 수술시간도 2~3시간 정도 소요되며 회복도 빠른 편이라고 합니다. 초기에 발견을 하게 되면 내시경으로 수술을 하면 시야 확보가 많이 되어서 수술 예후가 매우 좋으며 재발률 또한 많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다만 대부분 발견되는 시점이 40~50대로 종양이 이미 많이 커진 상태로 합병증을 동반한 경우가 많은 것이 문제입니다. 

반응형

댓글